김치로 실천하는 디톡스

/김치 블로그/김치 스토리   -  2007. 8. 27. 17:19

디톡스(Detox)라는 건강법이 있습니다. 몸 안에 쌓인 독소(Tox)를 빼내자는 것(de)이 디톡스의 기본 개념이지요. 우리 몸에는 스트레스는 물론 인스턴트 식품, 술, 담배, 커피 그리고 환경 오염으로 인해 여러가지 독소가 쌓이는데 이런 독소를 때문에 몸이 쉽게 피곤하고, 두통과 같은 만성 질병이 생기며, 건강이 악화된다는 것입니다. 과학적으로 입증 여부를 떠나서, 사실 틀린 얘기는 아니겠지요.

그래서 디톡스는 몸에 좋은 음식물을 먹고, 독소를 몸 밖으로 빼낼 수 있는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레 우리 몸에서 독소를 몰아내자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무엇보다도 추천하는 것은 좋은 물을 많이 마시라는 겁니다. 미네랄이 살아 있는 좋은 물을 하루 2리터 정도씩 마시면 몸 안의 노폐물이 배출된다는 것이지요. 물 많이 마시라는 얘기는 하도 많이 나온 얘기라서 굳이 디톡스를 언급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이와 함께 디톡스에서 권장하는 것은 유기농 농산물을 많이 먹으라는 것이지요. 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고 신선한 채소를 즐기며 숙면을 취하고 운동을 즐겨하라고 권장합니다. 이렇게 얘기를 듣다 보면 좋은 것 챙겨 먹으면 자연히 디톡스가 되는 셈이겠네요. 그런데 김치블로그가 디톡스에 관심을 가진 건 바로 '발효식품'이 디톡스를 실천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몸 안의 독소들이 많이 머무는 곳이 바로 장입니다. 장을 청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발효식품에 있는 미생물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이 미생물이 장에 있는 나쁜 균을 죽이면서 자연스럽게 정장 작용을 하고, 그러면서 변비가 사라지고 장이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발표식품인 김치가 장에 좋고, 변비에 효과가 있다는 얘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특히 김치는 유산균과 같은 미생물이 풍부하면서 섬유질이 가득한 채소류를 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몸 안에 들어 있는 노폐물을 쉽게 배출합니다. 게다가 김치 유산균은 사스 같은 병에도 효과가 있고 살모넬라 같은 식중독 균과 싸워서 이기는 강력한 힘이 있으니 디톡스 건강법에는 최적의 식품이 아닐 수 없지요. 우리 민족이 1인당 하루 평균 400 그램씩 김치를 먹던 시절에는 장과 관련된 질병이 별로 없었는데 1인당 김치 섭취량이 100 그램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대장암과 같은 서구형 질병이 많이 생겼다는 얘기도 김치의 효능을 입증합니다.

혹시라도 김치를 멀리 하셨다면, 오늘 식사부터 한 번만 더 김치에 젓가락을 가져가 보세요. 비록 짧은 순간에 바로 효과를 볼 수는 없겠지만 꾸준히 먹는 량을 늘려가면 우리 몸에 있는 독소를 서서히 몰아내면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반드시 도와줄 테니까요.

카테고리

전체 (256)
김치 블로그 (189)
한울 소개 (12)
한울 김치 (9)
사이버홍보실 (46)

태그

달력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보관함

Tistory 미디어브레인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