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는 즐거움, 열무비빔국수

/김치 블로그/엔조이 김치   -  2007. 8. 13. 17:47

비비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열무김치 비빔국수 한 번 만들어 볼까요?

예상치 못했던 집중 호우가 지나고 나면 무더위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눈치를 보아 하니 불볕더위가 예상된다는 군요. 가뜩이나 찌뿌둥한 날씨로 입 맛 다 잃어가는데 날씨까지 더워지면 그야 말로 식욕은 뚝 떨어지겠지요.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잘 챙겨 먹어야 기운 내서 여름을 이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유산균이 가득한 열무김치는 그래서 여름을 이겨내는 우리의 귀중한 음식 문화 유산입니다.

열무김치로 응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은, 앞서 소개했던 열무비빔밥, 열무냉면 그리고 열무비빕국수입니다. 앞서 두 가지는 살펴 봤으니 이번에는 열무김치와 함께 쓱쓱 비벼 먹는 새콤한 열무비빔국수를 소개합니다.

열무비빔국수 준비물을 살펴볼까요. 열무김치는 필수 그리고 소면이 필요하고요, 고명으로 쓸 오이와 달걀도 좋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 바로 양념장입니다. 그럼 먼저 양념장 만들기부터 해볼까요.

일단 3인분 기준. 우리가 흔히 식사할 때 사용하는 숟가락으로 양을 재도록 합니다. 고추장 3 숟가락에 식초 1 숟가락, 참기름 1 숟가락, 다진 마늘 1 숟가락, 깨소금 1 숟가락, 설탕 한 숟가락을 넣습니다. 모자라는 것보다 남는 것이 좋으니 기왕이면 조금 넉넉하게 넣어주세요. 고추장과 함께 다른 재료들을 잘 섞어주면 빨갛고 예쁜 양념비빔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념장을 만들면서 달걀을 삶고, 오이는 길게 어슷 썰거나 채썰어 두세요. 좋아하시는 분들은 미리 오이를 소금에 절여 놓기도 하지만, 아삭한 오이 맛을 느끼고 싶은 분들은 그냥 넣으셔도 될 듯. 취향에 따라서는 상치나 당근 등을 추가로 곁들이셔도 좋습니다.

이제 소면을 삶을 차례지요. 소면 봉투를 잘 보면 1인분이 125g이라고 하는데 이거 양 맞추기가 좀 쉽지 않지요? 식구들 드시는 양을 고려해서 적당히 삶아야지요. 보통 소면 1봉지가 몇 인분이라고 적혀 나오니까 그걸 잘 나눠서 양을 가늠하시면 대충은 맞출 수 있습니다. 역시 모자라는 것보다는 남는 게 좋으니 살짝 넉넉하게 삶아주세요.

냄비에 물이 끓으면 소면을 넣습니다. 소면이 끓게 되면 거품이 나면서 냄비를 넘으려 하지요. 이 때 찬 물을 반 컵 정도 부어주면 거품이 가라 앉습니다. 물론 냄비가 절대적으로 크면 거품이 넘지 않지만 ^^ 일단 거품이 생겨서 부풀어 오르는 상태를 봐가며 찬 물을 3-4번 정도 부어줍니다. 이렇게 반복하다 보면 시간은 4분 정도 흐르지요. 살짝 소면 맛을 봐서 쫄깃하게 익었다 싶으면 불을 끄고 찬 물로 소면을 헹궈냅니다. 면이 뜨거우니 조심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면까지 잘 헹궈 건져 내면 준비 끝. 소면의 물기를 빼고 널찍한 양푼에 담습니다. 양푼에 소면을 담고 오이도 담고 – 오이는 다 비빈 후 개별 그릇에 담을 때 얹으셔도 됩니다 – 열무김치를 넉넉하게 넣습니다. 열무비빔밥, 열무냉면, 열무비빔국수 모두 맛을 내려면 열무김치를 아끼지 마세요. 그리고 양념장을 적당히 올려 봅니다. 양념장은 비비면서 양을 조절하는 게 좋겠지요? 한꺼번에 넣었다가 너무 매우면 먹기 힘들 수도 있으니 말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손으로 슥슥 비벼냅니다. 젓가락이나 다른 도구를 쓰는 것보다 역시 손으로 비벼야 맛있지요. 손으로 몇 번 비비다 보면 양념장의 농도도 맞출 수 있겠지요. 국수가 잘 비벼졌다 싶으면 이제 끝. 개별 그릇으로 옮겨 담은 후 달걀이나 오이 등 고명을 살짝 올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은 건 하나. 이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새콤한 양념장과 아삭한 열무김치, 쫄깃한 소면이 어우러진 열무비빔국수 하나로 간편하고 기분 좋게 식사 한 끼 드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깐. 소면을 삶고 양념장을 만드는 일이 이도 저도 귀찮다면 그냥 마트에서 파는 비빔면 하나 사다가 열무김치와 같이 슥슥 비벼 드세요. 열무비빔국수만은 못하겠지만, 그래도 시원하게 한 끼 식사로, 혹은 간식으로 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그냥 비빔면만 먹으면 왠지 좀 심심하잖아요. ^^

열무비빔국수 만드는 아삭한 열무김치 구경가기               열무김치 만드는 법 보러 가기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카테고리

전체 (256)
김치 블로그 (189)
한울 소개 (12)
한울 김치 (9)
사이버홍보실 (46)

태그

달력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보관함

Tistory 미디어브레인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