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선 어떤 김치가 많이 팔릴까?

/김치 블로그/김치 데스크   -  2007. 7. 31. 12:25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생활 환경이 변하면서 김치를 사 먹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솔직히 김치를 담는다는 건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름대로 노하우도 많이 필요하고 손도 엄청나게 많이 갑니다. 물론 그렇게 직접 담근 김치의 맛은 다른 어떤 김치와도 비교할 수 없겠지만, 편리함을 누리려는 요즘 사람들은 김치를 사 먹는데 점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에선 과연 어떤 김치가 제일 많이 팔릴까요? 꼬마김치 한울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2007년 1월부터 7월까지 팔린 데이터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무엇보다 많이 팔린 김치는 역시 배추김치입니다. 할인판매나 다른 프로모션의 영향도 물론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제일 많이 먹는 김치가 배추김치다 보니, 포기 채로 담은 배추김치가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이겠지요. 전체 판매된 김치 중에서 40%를 차지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기 김치도 용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만 10kg 포장이 제일 많이 팔렸네요. 실제로 4인 가족이 한 달 먹기에는 10kg이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배추김치는 구입한 후에 길게는 한 달까지 익혀서 먹으면 더 맛이 좋으니까 대용량 포장을 사서 일부는 미리 먹고, 일부는 서서히 익혀 먹는 것이지요. 아무래도 대용량 김치를 사면 가격이 더 싸니까 10kg이 잘 팔리는 이유도 있을 테고요, 뒤를 이어 5kg, 3kg 용량 순으로 구입하셨네요. 최근에는 3인 가족이 느는 까닭에 7kg 판매도 서서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꼬마김치 뿐 아니라 요즘 파는 김치들은 포장에 날짜에 따른 익힘 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즉 담근 날부터 날짜가 지날 때마다 어느 정도 익는 지를 표시해 두는 데요, 막 담은 생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고, 익혀 먹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서 드시면 되겠지요. 그런 까닭에 많은 고객들이 두고 익혀 먹을 수 있도록 대용량 포기김치를 선호한다고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로 많이 팔린 김치는 무엇일까요? 꼬마김치의 대표 제품이랄 수 있는 소포장 맛김치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전체 판매량 중 16%를 차지했는데요 소포장 김치는 대용량 김치와 달리 바로 먹을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 살짝 익혀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편의점에서만 많이 드시는 줄 알았는데 가정에서도 꽤 많이 드신다는 걸 알 수 있지요. 1회용으로 포장되어 있어 한 번 먹고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어 좋으니 요즘 늘고 있는 싱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이 팔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번째로 많이 팔린 김치는 전체 판매량의 12%를 차지한 열무김치입니다. 열무김치는 겨울철 보다 여름철에 판매가 더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상큼하고 아삭한 열무김치는 반찬으로도 좋지만 열무비빕밥, 열무냉면 등으로 응용할 수 있어서 여름철에 더 많이 사랑받습니다. 1kg과 3kg 중대형 포장이 잘 팔리고요, 휴가철에는 여행지에 가지고 가서 드실 수 있는 소포장 김치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80g들이 50개 박스의 판매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는 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번째 김치는 어떤 김치일까요? 추측하기 좀 어려우실 듯 한데, 바로 총각김치가 주인공입니다. 전체 판매량의 10%를 차지했는데 계절에 상관 없이 꾸준하게 팔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총각김치는 1kg, 3kg, 5kg 등 세 가지 포장이 있는데 세 포장이 골고루 판매되었군요. 통통한 총각 무를 손으로 잡고 아삭 베어 먹는 맛은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돌 정도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부터는 순위가 비슷하답니다. 볶음김치, 백김치, 깍두기가 나란히 5% 판매를 기록했는데요, 볶음김치는 그 특성 상 소포장 밖에 없는데도 꾸준히 판매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김치와 달리 유일하게 살균처리 되어 오래 두고 먹어도 김치 맛이 변하지 않아 소포장 김치를 여러 개 사 두어도 부담이 별로 없어서 싱글족들에게 호평받는 제품입니다.

사실 김치는 우리가 일년 내내 먹는 식품인데다가 요즘엔 재배 기술이 발달해 다양한 채소를 언제든 먹을 수 있어서 계절을 타지 않습니다. 일년 내내 좋아하는 김치를 먹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입 맛 없는 여름엔 다양한 김치로 입 맛을 살려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조금만 돌아 보세요. 김치를 응용한 여름 나기 음식들이 얼마든지 많으니까요.

카테고리

전체 (256)
김치 블로그 (189)
한울 소개 (12)
한울 김치 (9)
사이버홍보실 (46)

태그

달력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보관함

Tistory 미디어브레인 rss